HOME > 기술자료 > Technology2
 
 
 

1996년 10월 1일 미국 플로리다 팬사콜라에 있는 걸프 브리즈 실험실의 49번 빌딩에 히트 파이프 제습시스템이 설치 되었다. 추가적인 에너지 소비없이 기존 중앙냉방 시스템의 제습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하여 히트 파이프가 설치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히트 파이프 시스템의 설치로 인한 제습효과를 측정하는데 있었다. 유효성 결과는 2주일에 걸처 室內外 온도 및 습도를 체크하고 또한 냉각코일과 히트 파이프의 부하를 측정한 데이터를 기초로 계산되었다.

히트 파이프 제습시스템은 외부 공급공기로부터 열을 추출하여 이 공기가 냉각 코일을 통과한 후 공기가 충분히 냉각될 수 있도록 열 전달을 시켜주는 수동형 장치이다. 히트 파이프 시스템의 냉각 및 제습능력은 히트 파이프의 예냉코일이 인입공기를 1차 예냉 시키기 때문에 최대 부하조건일 때 더욱 증가한다. 최대 부하조건이 아닐 경우에는 히트 파이프의 예냉코일이 제습에 필요한 냉각코일 부하의 일부를 담당하게 되며, 히트 파이프의 재열코일 또한 에너지의 공급없이 쾌적온도 유지에 필요한 재열부하의 일부를 담당 할 수 있게 된다. 결과적으로, 히트 파이프는 제습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약도 가능한 시스템이다. 49번 빌딩에 히트 파이를 설치 함으로 실내온도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상대습도를 75%에서 65%로 10% 낮출 수 있었으며, 실제적으로 상대습도를 10% 낮추기 위해서는 20 냉동톤의 추가설비가 필요하였다. 히트 파이프 설치에 $42,000이 소요되었으며, 같은 제습효과를 얻기 위하여 20 냉동 톤의 설비를 설치 할 경우에는 $30,000이 소요 되었다. 따라서, 실내의 상대습도를 10% 낮추기 위하여 기계적인 냉동장치를 설치하지 않고 히트 파이프를 설치 할 경우의 추가비용은 $12,000 이었다.

2주일 동안에 히트 파이프와 냉각코일 부하를 15분 간격으로 측정한 결과 히트 파이프의 예냉부하 와 재열부하는 외부온도 변화에 따라 직선적으로 증가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Weather Bin Method 해석법을 사용하여 계산한 결과 팬사콜라 지역에서 히트 파이프를 설치한 결과 추가적인 에너지 공급 없이도 20 냉동톤의 豫冷효과와 70 kW의 再熱효과를 제공하여 여름철 냉동부하중 56kW를 절약하였으며, 총 년간에너지 소비량의 10%에 해당하는 153,775 kWh를 절약하여 년간 연료비중 $7,700을 절약할 수 있었다. 따라서, 히트 파이프 제습 시스템 설치로 인한 투자비 회수기간은 15개월이다. 투자비 회수기간은 일기 데이터, 기계적인 시스템 효율 그리고 전기요금 등에 따라 변화 될 수 있다. 49번 빌딩에 대하여 히트 파이프 설치 前後 12개월의 에너지 사용량을 비교한 결과 년간 에너지 소비량의 14%에 해당하는 230,750 kWh를 절약하여 $9,980의 예산을 절약 할 수 있었다.